with POSCO

상생협력 추진배경 및 현황

1. 추진배경

최근 기업환경이 개별 기업 간 경쟁에서 기업생태계(Business Ecosystem)간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관련 중소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포스코O&M은 각 부문에서 분산되어 추진하여 왔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활동들을 전사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향후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별도 전담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차원의 상생협력 활동 강화와 확산을 위해 그룹사 상생협력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 홈페이지 내에 중소기업 제안마당을 개설하여 중소거래업체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모사인 포스코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들이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소에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아 ’05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간담회』에서 상생협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으며, ’06년에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습니다.

포스코O&M은 중소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상생협력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또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상생협력을 통해 수요 산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동반성장을 추구해 나아가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2. 추진현황

대금지급조건 개선

경기침제로 인한 매출감소와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자금지원을 위해 종전 5,000만 원 이상 금액에 대하여 현금 50%, 실물어음 50% (30일 만기) 를 지급하던 협력 대금을 전액 현금성으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09. 3월 대금지급 부터)

포스코 협력기업 지원펀드 운영

범포스코그룹차원의 중소기업지원을 위해 거래 관계가 있는 외주파트너사, 고객사, 공급사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저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융지원 펀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08.12.25부터 포스코 그룹사와 거래하는 협력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우리은행 및 신한은행과 ‘중소기업 상생협력펀드 운영에 관한 협약식’ 을 체결하였습니다. 펀드내용으로는 상생협력 특별펀드(포스코 기금) 2,000억원, 협력기업 지원펀드(포스코 기금) 2,000억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출금리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대출금리에 비해 1~2% 이상이 저렴한 우대금리를 적용해 주고 있습니다.

교육지원

중소기업의 신규 채용 예정자 대상 양성교육과 재직 근로자 대상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컨소시엄은 포스코의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시설, 기자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신규 및 기존 직원들을 교육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인력양성에서부터 기술지원까지의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263개사로 정비작업, 조업지원, 가공납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07년 교육 실적으로는 엔지니어링, IT 등 기술 분야 중심의 직무교육, 신규채용 예정자 위탁 양성교육, 산업안전교육 등 총 105개 과정에 10,852명의 중소기업 인력이 이 컨소시엄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였으며, ’08년에는 집합교육 68개 과정에 8,273명, e-Learning 교육 49개 과정에 13,711명이 참여하는 등 총 117개 과정에 21,984명이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